내용없음9
내용없음10

회원등록 비번분실
Invent EDU


 Invention news
기술발명뉴스 ♣♧
기술 발전과 발명 관련 뉴스 소식을 올려 주세요.
기사나 뉴스 형태의 내용도 좋구요,
여러 분야에서 잘 알려지거나 특이한 발명품과 아이디어에 관한 이미지를 올려 주셔도 됩니다.
엽기발명/자석이용/디자인캐릭터/가전제품/생활필수품/장애우사랑/생체기술/로봇관련/과학원리/조형건물/수송장치/자연재활용/컴.핸드폰/기타 등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한 번에 15 개의 이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단,'파일첨부#1'과 '1'에는 같은 그림을 올려 주세요.
 
  기술에 얽매인 사회, 그리고 빅데이터
ㆍ작성자: kinews ㆍ작성일: 2018/12/05 ㆍ분류: 컴핸폰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05214 205214_176137_055.png (Down:1)
205214_176138_221.png (Down:1)
 


더 많은 데이터 = 더 높은 예측가능성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인다는 것이다.”(법정, 무소유 中)

법정 스님은 무소유(無所有)의 삶을 통해 인간의 욕망과 그 덧없음을 전했다. 무소유는 마음의 해방이자, 몸의 극복이었다. 그러나 이 시대에 있어 ‘소유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물건을 취한다는 뜻을 넘어선다.

기술 역시 소유의 대상이 된다. 무엇인가를 ‘살 수 있는’ 결제 능력을 카드로 상징된다. 우리는 페이스북 계정을 소유하고, 끊임없이 피드를 내리며 정보와 가십을 읽는다. 또 데이터를 소유하고 인터넷을 사용한다. '무제한'이란 말은 얽매임의 극복과 같다. 하지만 지난 24일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해 통신으로 ‘연결’된 교통, 안전, 금융 등 생활은 마비됐다.

기술에 얽매인 이는 시민뿐만이 아니다. KT 아현지사 화재 이틀 전, 22일 AWS는 ‘내부DNS 오류’로 먹통이 됐다. 클라우드가 막히자, 기업의 서비스도 막혔다.

이로 인해 쿠팡을 비롯해 나이키, 배달의민족, 마켓컬리, 업비트 등 기업의 인터넷 및 모바일 서비스는 모두 마비됐다. 삼성전자의 ‘빅스비’도 84분간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이번 AWS 먹통 사태로 피해를 본 기업 관계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더라”며, “내부 사고를 막기 위해 클라우드는 사용했는데 생각이 짧았다”고 토로했다. “속수무책이었다.”

기술에 얽매인 사회의 단면들이었다.

하인리치 법칙은 300번의 징후를 보이고, 29번의 작은 사고가 생긴 후에, 1번의 대형 재난이 발생한다고 통계를 통해 증명했다.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되겠지만, ‘IT 기술 마비'로 인해 세월호 참사와 같은 재난이 발생한다면,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2번의 작은 사고가 발생한 셈이다.

더 많은 데이터는 더 높은 예측가능성

하지만 그 기술이 우리를 보전하기도 한다. 자연적 현상이든, 기술 피해든 재난의 가장 큰 특징은 ‘예측 불가능성’이다. 기술을 통해 예측가능성을 높인다면, 재난은 충분히 피할 수 있다.

KT 아현지사 역시 경보시스템 미비로 발생한 사고로 보인다. 화재가 난 지하 통신구에는 스프링쿨러·화재경보기·소화기 등 연소 방지시설이 없었다.

재난 예측가능성을 높이는 데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기술은 빅데이터와 AI다.

[사진1] 지진해일대응시스템을 통해 지진 발생 시, 미리 대비할 수 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지진해일대응시스템(TDRS, Tsunami Disaster Response System)’을 구축, 지진 후 해일이 도달하는 예상시간과 최대 예상파고를 예측한다.

예상파고를 알게 되면, 침수 예상범위를 유추할 수 있고, 시민들의 대피 동선에 혼선을 막아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지진해일대응시스템(TDRS)는 동해안 주요지점 43개소에 대한 침수예상도 및 재해정보를 DB화를 통해 만들어졌으며, 수치모델링을 통해 11개의 지진 예상 지역에서 4단계의 규모의 지진해일이 발생할 경우를 가정하여 총 44매의 침수예상도를 각 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100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진2]
1918년의 울산 지역 고지도를 바탕으로 분석한 물길 지역과 피해 예상 지점(자료=국립재난안전연구원)

“문제 없지만, 대책은 완비 中"




[이하 링크 참조]
  0
3590
번호 본문내용 조회
582
발명종합
[CES 2019 포토] 재미있고 기발한 제품 21選(1-18)
세계 가전쇼(CES)하면 거대한 TV나 로봇, PC 등을 떠올리기 쉽다. 그런데 크지 않아도 재미와 호기심을 부르는 제품도 많다. 올해 CES 2019 행사장을 채운 기괴하고 재밌는 제품을 모았다. [사진01]모닛 스마트 배변 센서- 배변 시 알림 메시지를 부모에게 보낸다. [사진02]헙노스 수면마스크-코를 고는 순간..
9
581
발명종합
Re..재미있고 기발한 제품 21選(19-21)
[사진19]올로 가정용 감시카메라-올로는 부엉이 눈 모양의 카메라가 물체의 이동을 따라다니며 감시한다. [사진20]반려로봇 파이보-사용자 얼굴을 인식하고, 음성 대화가 가능하다. 음성 일기, 스케줄 관리, 사진 촬영 등의 부가 기능을 갖고 있다. [사진21]반려견용 드라이어-'페페(Pepe)'는 25분 동안 물에 젖은 반..
7
580
기타
무료로 볼 수 있는 블록체인 온라인 강좌 10선
영어부터 한글 자막 강의까지 블록체인 관련 온라인 수업 정리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리서치 기업인 큐리어슬리(qriously)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18년 8월 기준, 세계 50위권 명문대 중 42%의 대학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강의를 개설했습니다. 또한 16세 이상 학생을 대상으..
10
579
현대차, CES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 공개
[사진] 현대차, CES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 공개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현지시각 이달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2019 CES)'에서 처음 선보일 걸어다니는(walking) 자동차 '엘리베이트(Elevate) 콘셉트카' 티저 이미지를 3일 공개했다. 현..
4
578
허공에 손짓만으로 전화걸 수 있는 시대 도래 ... FCC, 구글 솔리
허공에서 손짓만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시대가 다가왔다. 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현재 허용되는 수준보다 높은 출력을 내는 구글 제스처 컨트롤 시스템 '솔리'를 승인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CC는 솔리 탑재 기기가 항공기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단, 솔리가..
5
577
[국제]LG전자 '스마트워치 모듈형 카메라' 특허 등록
[사진1] LG전자가 미국특허청(USPTO)에 스마트워치 제어 방법 특허를 등록했다. LG전자가 차세대 스마트워치에 모듈형 카메라 기술을 처음 도입할 전망이다. 네덜란드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렛츠고디지털에 따르면, LG전자가 미국특허청(USPTO)에 '스마트워치 제어 방법'이라는 특허를 등록했다. LG전자는 특허..
2
576
수송시스템
토종 수제 전기차 주행 성공
모헤닉게라지스, 내년초 4X4 인휠모터 '모헤닉Ms' 시제품 공개 국내 수제자동차 기업으로 알려진 모헤닉게라지스가 독자개발 전기차 첫 주행 테스트를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모헤닉게라지스는 지난 13일 본사 공장이자 연구센터인 영암 드림팩토리에서 모헤닉Ms의 첫 주행 테스트를 진행했다.​ 개방형 ..
7
575
수송시스템
구글 웨이모, 미국에서 자율주행 상용 택시 서비스 개시
[사진1]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 모습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사업부 웨이모가 미국 최초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웨이모는 5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 교외 챈들러, 템페, 메사, 길버트 4개 지역에 이르는 약 100마일(160㎞) 거리에서 자율주행 차량 이용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
2
574
컴핸폰
백악관 근처에서 기웃거리면 안면 정보가 넘어간다
국토안보부, 비밀경호국의 업무 돕기 위해 안면 인식 기술 실험 “아직까지는 심각한 사생활 침해 없어 보이나, 시작에 불과할 수도” 미국의 국토안보부가 백악관 부근의 공공 장소들에 안면 인식 기술을 동반한 감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져 사생활 보호 관련 단체들이 일제히 들고 일어섰다. 이..
3
573
가전제품
"수제맥주 간편하게"...LG電, 홈브루잉 제조기 첫 선
'LG 홈브루', 발효부터 세척까지 맥주 제조 全 과정 자동화 LG전자는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수제맥주를 만들 수 있는 캡슐맥주제조기 ‘LG 홈브루(LG HomeBrew)’를 공개하며 홈브루잉(Home Brewing) 시대를 본격 준비한다고 11일 밝혔다.​ LG 홈브루는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으로 가격은 미정이다. LG전자..
1
12345678910,,,59

Copyrights 1998[사이버기술교실_gabsun.com(구josuntech.com)] / 모바일 접속 주소 : [http://m.gabsun.co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TEL : 0505-336-1813 / FAX : 0505-339-1813 팩스[수신] 문의메일 : master@gabsun.com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및 주소의 무단 수집을 거부합니다_위반할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됩니다.